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 브라우저

무료로 쓸 수 있는 인터넷 저장공간(클라우드)추천

by 참고인 2021. 9. 1.
반응형

무료로 쓸 수 있는 인터넷 저장 공간 추천

 

여행을 갔을 때나 아님 급하게 저장 공간이 없어서 외장 메모리 (USB 메모리)를 찾지만 없어서 곤란한 적이 있죠.
그럴 때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저장 공간 '클라우드(cloud)'라고 하는데요. 보통 인터넷상에서 가상 저장 공간에 문서나 사진, 음악 또는 영상 등의 파일을 저장해 둘 수 있는 곳을 말해요. 보통 파일을 백업할 때 많이 쓰이죠.

클라우드의 사용예시

그럼 제가 알고 있는 클라우드 종류가 몇 안되지만, 기업용이 아닌 개인용으로 쓰는 클라우드를 아는 데로 한번 언급해 봅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고요. 더 다양한 종류도 있어요.

 

 

 

보통 클라우드는 자주 쓰는 것 한 두 개만 용량을 높여서 사용하기 때문에 종류보단 자기가 자주 접속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 또 남에게는 쓸모없을지라도 나에게 소중한 정보니까 믿을 수 있는 업체가 좋을 듯해요.



우선 어느경로로 접속을 젤 많이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예전엔 PC에서 접속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모바일로 접속하는 경우가 더 많아진 것 같아요. 사진뿐만 아니라 문서, 메모, 파일 등 모바일로도 많이 보니까요. 저는 삼성 캘럭시와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선 이런 스마트폰 제조사가 주는 저장 공간이 있어요.
우선 삼성LG 모두 서비스가 종료되었어요. 그리고 통신사들이 주는 클라우드가 있었다는데 모두 서비스가 종료되었다고 하네요.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별 클라우드


그리고 아이폰은 애플 아이 클라우드라고 있는데 폰을 사서 사용하면 우선적으로 연결이 돼있어요. 기기 안에 내장되어 아이폰에 기본 깔려있는 앱들과 연동이 되있죠.
기본적으로 5GB를 주는데 처음에 복구 파일로 차있어서 사진을 조금만 찍었는데 바로 데이터가 꽉 차더라고요. 그때부터 용량이 부족하다고 알림이 뜹니다. 그래서 애플 쪽 기기들을 쓰시는 분들은 용량을 추가해서 쓰시더라고요.

애플사의 아이클라우드

저는 용량은 추가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동기화되는 복구 파일을 지웠고 사진은 연동을 안 해놨어요. 그리고 메모나 문서작성이나 굿 노트 같은 앱만 연동돼서 아직까지는 기본 이상의 저장공간이 필요하지는 않더라고요.


그리고 이젠 자주 접속하는 브라우저들의 클라우드를 살펴볼까요.
우선적으로 스마트 모바일에 구입하면 모두들 아이디 하나쯤은 만들어야 하는 Google에서 Google 드라이버가 있죠. 예전에는 국내 다음이나 네이버를 자주 가서 구글을 잘 안 했는데 이젠 유튜브를 더 많이 보게 되고 구글을 더 많이 사용해서 구글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기본이 15GB를 주네요.
이름이 구글 드라이브에서 구글 원으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같은 서비스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다음으론 국내 사이트인데요. 다음은 2015년 12월 31일까지 서비스 종료되었다고 하고요. 네이버는 N드라이브에서 MYBOX로 이름이 바뀌었네요.(몰랐음-,.-)

네이버는 무료 클라우드 용량이 가장 큰 30GB이네요. 네이버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고 연동도 간편해서 구글이랑 비슷하네요.

마지막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원드라이브는 문서작성 툴 사용자에게는 좋을 듯한데요. 기본 5GB의 클라우드를 제공합니다. 우선 저는 원노트를 쓰고 있어서 원노트 안의 자료들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해요. 

보통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아웃룩 그리고 원드라이브가 있는데 컴퓨터에 이런 프로그램이 깔려있으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아이디가 있을 것 같아요. 그럼 원드라이브는 그냥 사용하면 돼요. 

더 높은 용량을 사용하려면 유로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요. 1 테라 이상일 때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네요. 6 테라 사용할 시에는 최대 6인까지(사용자당 1TB)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무료 클라우드 용량이 5GB인 드롭박스(drop box)도 있지만 제가 잘 사용 안 해서 따로 올리진 않겠습니다.
찾아보면 더 많은 무료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앞에서 말한 거와 같이 보통은 자주 쓰는 곳에서 유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은 크게 차이가 없네요. 필요한 용도와 자주 사용하는 수단에 기준으로 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듯해요. 

위에 언급된 4개의 회사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대 55GB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필요하실 때는 위에 언급된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